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송금잘못했을때 #착오송금/계좌이체취소/입금취소 하는방법

반응형


송금잘못했을때 #계좌이체취소 / 입금취소 하는방법


가끔 계좌번호 및 정보를 잘못 알고 다른 계좌로 송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터넷뱅킹이 발전과 활성화로 인해 잘못송금이 되는 (착오송금)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해마다 약 7만건이 넘고 1700억원의 착오송금이 발생중


그래서 준비해보았습니다.


착오로 다른 계좌로 송금했을 때 돌려받는 방법 !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착오송금을 해결해볼까요?







1. 금융회사 콜센터에 반환청구를 합니다.


본인 계좌가 있는 송금 은행 콜센터에 전화를 하여서 "착오송금 반환청구절차"를 신청하세요.


(영업시간 외 저녁이나 주말공휴일에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방문을 하지 않고 콜센터로 전화만 해도 신청 가능)


2. 수취인과 직접 연락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착오송금 반환청구는 송금 업무를 처리한 금융회사를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수취인에게 직접 연락은 안됩니다.


반드시 본인 계좌의 송금 은행을 통하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3. 수취인이 반환에 동의하면 돈을 곧바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수취인이 수수료등 이유로 직접 보내지 않는다면 수취은행에서 반환동의서를 작성 후 보내야 합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불구하고 수취인이 착오송금에 대한 반환을 거부한다면?


4. 수취인이 반환을 거부하면 소송을 통해 받아내야 합니다.


민사상 부당이득 반환소송을 제기하여 받아낼 수 있습니다.


(민사소송과는 별도로 형사상 횡령 혐의로 고발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착오송금 / 계좌이체잘못했을때 해결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착오송금을 예방하기 위해 마지막 이체버튼을 누르기전


반드시 은행/계좌번호/수취인명을 확인하시고 입금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